
2025 제니시스 G80 페이스리프트
50 60대 중년층이 운전하면 정말 멋있는 고급세단, 제네시스 G80 타보고 왔습니다. 지팔공 파워트레인은 현재 두 가지 2.5 터보 3.5 터보 라인업으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페리 전 모델까지만 하더라도 2.2 디젤 엔진을 판매했었으나 환경규제로 인하여 현재는 가솔린 엔진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가 타 본 차량은 지팔공 3500cc awd 즉, 4륜 구동 차량입니다. 이제는 세단에 4륜구동 조합이 굉장히 흔해졌죠? 수입차에서만 보이던 구성이나 전/후륜 구동타입 가리지 않고 국내 세단 차량에서도 이제는 쉽게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후륜구동 기반 AWD, 그래서 그런지 노면을 달릴 때 트랙션이 굉장히 안정적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만 제가 지팔공 모델을 선택한다면 후륜구동 모델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 사륜구동은 사치이진 않을까 생각이 들거든요.
겨울철 후륜구동 주의사항
겨울철 미끄러짐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나 강원 산간지역이 아니고선 딱히 사륜구동까지 필요할까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사륜구동 시스템 탑재로 인해 증가되는 차량중량과 더불어 저하되는 연비, 장기간 차량 운행 시 유지 정비비 증가 등 이점보다 단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죠.
개인적으로 후륜구동 차량을 운영하며 10번의 겨울을 보냈는데요. 눈으로 인한 사건사고는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아! 노면온도가 영하 3도 이하로 떨어지면 써머타이어를 탈착하고 윈터타이어로 겨울을 보내긴 했습니다. 귀찮아도 눈길 위에서 제동 할 때면 눈썰매 타는 듯한 그 느낌이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정했거든요. 지금은 나 자신과 타협해 사계절 타이어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나고 있습니다.

잡설이 길었네요. 새롭게 바뀐 외관부터 살펴볼까요?
제네시스 신형 RG3 g80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아주 미세하지만 외관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첫 느낌은 세련되어졌다고 할까요? 후면부 범퍼 하단 머플러팁을 과감히 삭제하고 제네시스 아이덴티티 형상 크롬 장식을 더했는데요. 존재감 크던 팁 삭제가 조금 아쉽긴 하지만 심플해진 리어뷰 또한 나름 봐줄만한 것 같습니다.

두 개의 격자무늬가 겹쳐진 라디에이터 그릴과 맏형 g90에서 먼저 선보인 MLA 타입 헤드라이트로 전면부 변화를 꾀했습니다. 새롭게 적용된 기요세 엠플럼도 정중앙 위치해 눈에 먼저 들어오는군요.


현재 장착 중인 휠은 20인치인데요.
옵션사양 따라 19인치 20인치로 구성됩니다. 추가적으로 스포츠 패키지를 선택하시면 외장 바디킷과 전용 휠 타이어가 장착되어 스포티 세단 정석을 보여줍니다.

신형 G80은 외관보다 실내 내형 변화에 집중되어 있는데요. 광활한 모니터 보이시나요? 27인치 통합형 디스플레이입니다.
허나 우리가 흔히 보던 현대, 기아 자동차 디스플레이와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계기판과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를 나누어주는 경계선을 허물어 버리고 LCD 창을 하나로 통합시켰습니다.
저처럼 기계 외 무지한 사람은 뭐가 대단한 건데?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반도체 분야에 근무하고 있는 지인은 굉장한 기술이라고 하더군요. 더군다나 진동과 소음, 온도, 계절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자동차에 탑재해 고 해상도를 표출해야 하는 기기 특성상 쉽지 않은 기술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럭비공 같은 2 스포크 핸들을 버리고 3 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새롭게 적용했는데요. 저는 2 스포크 핸들이 더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만, 3 스포크 핸들이 산뜻해서 좋네요.
새로운 기요세 엠블럼도 핸들 정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승차량은 SDS2 적용된 풀옵션 차량인데요. 특히 뱅앤올룹슨 스피커는.... 실제로 들어보셔야 합니다. 제가 아무리 감탄사를 여기에 적어 놓는다고 한 들, 의미가 없을 것 같아요.
제네시스뿐만 아니라 현대, 기아, 쉐보레, KGM 모두 스피커 음질 향상에 집중적인 투자를 결정했으면 좋겠어요. 자동차라는 공간 내에서 음악은 또 다른 드라이빙이니까요.

제네시스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이얼 타입 기어 변속기 많이 보셨을 겁니다. 기어봉 타입만 쭈욱 사용하다가 다이얼 타입 쓰려니 조금은 어색하더라구요. 전진, 후진이 잦은 주차 시 기어변속 다이얼보다 통합형 컨트롤러에 손이 더 많이 가는데.. ㅎㅎ 제 차가 아니라서 그런 거겠죠?

이야~! 뒷자리 한 번 보세요. SDS2 시트 퀼팅 패턴과 더불어 2열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이라서 그런지 VIP 쇼퍼드리븐 분위기가 물씬 풍깁니다.
2열 센터콘솔 버튼을 통해 시트 리클라이닝 후석커튼 등 간단한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2열 도어트림 햇빛가리개 커튼은 오로지 수동으로만 동작이 되더군요. 아니, 9천만 원짜리 자동차인데 너무한 거 아닌가요? 모양 빠지잖아요..


아니 근데 14.6인치 2열 모니터 해상도가 이렇게 좋았었나요? 제 기억 속 후석 모니터라고 하면 전용 리모컨으로만 동작하는 답답한 기능 때문에 그냥 뽀대용 모니터로 전략했었거든요.
이젠 터치로도 동작이 가능합니다. 사진과 같이 유튜브는 물론,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좌/우 독립제어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2열 컴포트 패키지가 적용되면 3 존 공조시스템을 독립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2열 전동시트 및 통풍시트 기능과 목베개,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뒷자리 승객을 많이 태우는 분이라면 꼭 추가하시길 권유드리고 싶네요.
3.5리터 제네시스 도심 주행기

3.5 터보 G80 세단 이제 몸으로 직접 느껴보아야겠죠? 마침 퇴근시간을 앞둔 시점이라 자유롭게 시승을 즐기진 못했는데요.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에서 진동과 소음을 느낄 수 없을 만큼 고요한 정숙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리어 글라스 제외 이중 접합유리가 적용된 덕분에 그 효과는 더욱 극대화된 것 같습니다. 자동차에서 "차음"이라는 것이 신체 피로도 저하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저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접하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매번 스포츠성이 짙은 차량만 선호하다가 나이가 들면서 성향도 소프트하게 바뀌더라구요.

제네시스 G80 승차감, 연비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독점에 가까운 현대차를 그렇게 좋아하진 않습니다. 겉만 번지르르하게 만들어놓고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고 있다고 굳게 믿고 있었거든요.
그러나 제네시스만큼은 조금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지금 시승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3.5T 엔진은 정숙성, 성능, 편의성 모두 담고 있는 엔진이더군요. 딱 하나 걱정스러운 부분은 내구성인데요.
그건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나면서 검증될 것이라 보이네요. 약 1시간 정도 운행해 본 결과, 리터당 6.6킬로 연비를 보여주었는데요. 신호가 없는 국도를 운행하면서 평균연비가 올라간 터라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업 임원들이 승진하면 회사지원 차량으로 G80 고르는지, 제가 타보니 알겠더라구요. 역시 사람이든 자동차든 겉만 보고 판단하면 오산입니다. 고급스러운 실내 가죽소재, 멋스러운 외관, 준수한 연비. 이런 차량에서 유일한 단점이라면?!

생각보다 넓지 않은 트렁크 공간을 꼽아야 할 것 같아요. 이것도 정말 짜고 짜서 만든 단점입니다.ㅎㅎ
2024 제네시스 G80 페이스리프트 3.5터보 AWD |
20인치 휠 + 피렐리 타이어 |
시그니처 디자인 셀렉션 2 |
파퓰러 패키지 |
파노라마 선루프 |
컨비니언스 패키지 |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2 |
2열 컴포트 패키지 |
뱅앤올룹슨 사운드 패키지 |
빌트인 캠 패키지 |
후석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
차량가격+옵션가격 = 8945만원 |
장점 | 단점 |
훌륭한 자량 정숙성, 적당히 컴포트한 승차감 (3.5터보 기준) | 2열 수동커튼 |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구성 | 작은 트렁크 용량 |
멋 스러운 외관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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